기루 여행기

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 윤희솔 지음 본문

일상여행/읽으면서 책+삶 기록

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 윤희솔 지음

기루짱 2023. 6. 6. 19:45
반응형

by 신기루 2021/02/18 00:32 


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 윤희솔 지음 / 청림라이프

1. 저자

교원대 초등교육과 졸업, 영어교육 복수전공, 18년 초등교사 재직. 현재 대전 초등학교 교사.

2. 차례

서문 글을 쓰며 아이들의 속마음을 알게 되다

1장. 초등학교 교사가 글쓰기에 주목한 이유
글쓰기를 시작하며 일어난 놀라운 변화
글쓰기 능력은 삶의 유용한 무기
논리와 사고력을 길러주는 힘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창
자아존중감을 키우는 짧은 글쓰기의 힘
Q&A. 글쓰기를 시키면 “왜 나만 해야 해?” 하고 대들 때, 뭐라고 설명할까요?

2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1단계 : 초등학교 입학 전 책 놀이로 마음 열기
글쓰기에도 걸음마 단계가 있다
글자를 그리며 놀자
책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다가가는 법
책 놀이를 독서로 연결하기
독서와 글쓰기 습관 만들기
Q&A. 우리 아이는 왜 한글을 읽고 쓰는 것이 더딜까요?

3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2단계 : 현직 교사가 말하는 교과서 100% 활용하기
초등학교 입학부터 하는 실전 글쓰기
국어 시험의 첫 관문, 받아쓰기
학교 숙제의 단골, 일기 쓰기
엄마와 함께 대화하며 완성하는 일기 쓰기
Q&A. 글씨와 맞춤법이 엉망인 일기장,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4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3단계 : 일상에서 글쓰기 소재 찾기
세 줄 글쓰기로 장벽을 허물자
감정 단어를 활용한 글쓰기
감각 단어를 활용한 글쓰기
글쓰기로 슬픈 일을 극복하는 법
같은 반 친구에 대해 써보기
고민을 풀어내는 글쓰기
Q&A. 글쓰기 교육은 전문 학원을 보내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5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4단계 : 학습 내용을 글로 풀어 소화하기
어휘는 학습력의 토대가 된다
쉽고 재미있게 독서록 쓰는 법
감정 단어를 활용한 독서록 쓰기
고사성어와 속담은 다다익선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학습 정리 노트
표와 그래프로 문해력 높이기
Q&A. 수학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 어떻게 가르칠까요?

6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5단계 : 아이 경험으로 이야기 완성하기
글쓰기 실력과 창의력은 비례한다
관찰은 창의성의 시작이다
경험한 일을 표현하는 보드게임 놀이
꿈 이야기로 글 한 편 완성하기
말로 표현하고 글로 정리하기
작가 본능을 일깨우는 책 만들기
Q&A. 하루 세 줄 글쓰기를 영어 글쓰기에 접목시킬 수 있을까요?


참고문헌

3. 책속에서

아이는 자기 목소리가 녹음된 것을 들으면 즐거워합니다. 그리고 녹음된 내용을 그대로 받아 적기만 하면 되니 글쓰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엄마 대신 아이가 말한 내용을 받아쓴 후 아이에게 읽어보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기가 한 말이 그대로 글로 완성되는 경험을 통해 글쓰기가 어렵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41쪽. 

선생님은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서 놀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중략)
이 글을 읽고 각자의 생각을 써보라고 했습니다.(중략)
글을 쓰라고 채근하기보다 아이들이 쓰고 싶어하는 주제를 찾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던 날입니다.
-44쪽

이때 주의할 점은 실수를 지적하지 않는 것입니다. 쏟아지는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옮길 때 맞춤법이나 글씨를 지적하면 생각이 막힙니다. 글쓰기와 글씨 연습, 맞춤법 공부를 혼동하면 안 됩니다. 
-45쪽 (아이의 성취감이 있어야 한다!)

왜 나만 글쓰기 해야 해? 라고 할 때.
어른과 아이는 비교대상이 아니다.라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중략) 아이의 말을 잘 듣고 마음을 헤아려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서와 규칙, 부모와 교사의 권위를 존중하도록 가르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중략) 담담하게 말하고 아이에게 휘둘리지 마세요. 아이가 아무리 받아들이지 않고 떼를 써도 언성을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49쪽 (아이들이 자신의 규칙과 역할을 알도록 하는 것. 자녀로서, 학생으로서)

쓰는 글씨. 첫째, 아이들의 뇌 발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뇌신경학 연구팀에서 아이들의 자판으로 글을 칠 때와 손으로 글씨를 쓸 때 뇌 반응을 MRI로 촬영. 고도의 뇌 운동 활성화. 둘째, 학습에 도움. 미국 플로리다 국제대학 로라 다인하트 교수팀 만4세 어린이 글씨 4년간 연구.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뇌 구조화에 영향을 준다. 셋째, 창의성 발달에 도움. 정재승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평소 상관없던 뇌 영역이 신호를 주고 받을 때. 글 쓸 때 뇌 다양한 영역 연결.

손가락 힘주는 연습 운동 필요. 종이 찢기, 가위질 등 소근육 운동. 

바르게 쓰면 더 잘 써 보인다!
-2장 글쓰기에도 걸음마 단계가 있다. 여태 소홀히하던 부분인데 신경써야겠다고 생각하게 됨. 근거를 댄 부분이 설득력있다.

독서권리장전
첫째, 책을 읽지 않은 권리
둘째, 건너뛰며 읽을 권리
셋째, 책을 끝까지 읽지 않을 권리
넷째, 책을 다시 읽을 권리
다섯째, 아무 책이나 읽을 권리
여섯째, 보바리슴(마음대로 상상하며 빠져들 권리)를 누릴 권리
일곱째, 아무 데서나 읽을 권리
여덟째, 군데군데 골라 읽을 권리
아홉째, 소리내서 읽을 권리
열째, 읽고나서 아무말도 하지 않을 권리
다니엘 페다크 <소설처럼>에서 무엇을 어떻게 읽든 침해할 수 없는 독자의 권리 열 가지에서. 
- 72쪽 책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다가가는 법 중. 여기에 잊을 권리까지. 

학생들 교과서에 밑줄 긋기. 마음에 드는 문장은 연필로, 좋아하는 문장은 파란색으로, 맞춤법이 어려운 문장은 빨간 색으로. 받아쓰기는 점수에도 예민. 많이 틀린 문제 생각해내기. 도전문제예상하기. 도전문제 내주고 두 문장씩 만들어 내기.
- 121쪽 받아쓰기는 안 할 수도 없고, 하면 진짜 예민하다.

아홉살 마음사전(창비), 어린이 감정 사전(책읽는달), 감정백과사전(밝은미래) 
- 130쪽 감정을 표현하는단어 추천책

세줄 쓰기. 첫줄 사전적 뜻 쓰기. 둘째줄 아홉살 마음사전에 나오는 예시 중 하나 옮겨쓰기. 셋째줄 내가 언제 그런 마음이 들었는지 쓰기. 
시작단계 : 아홉살 마음사전 / 독서록 책 제목 쓰기
익숙해지는 단계 : 아홉살 마음사전 + 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 기초 / 독서록 한줄 쓰기
습관유지 단계 : 푸르넷 만화 고사성어 사전 + 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 1권~ / 독서로 쓰기
- 4장. 제목의 핵심인 세줄쓰기를 요약하면 이렇다. 세줄이라 아니라 사실은 세 문장 쓰기.

+ 속담으로 나아가기.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속담(파란정원)> 으로 추천.
고사성어가 영웅사관이라면 속담은 민중사관이다


4. 느낀점

현장 지도 경험과 공부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어 술술 익혔다. 참고할 내용도 많았고. 근거도 적어둘 만한 게 많았다. 
세줄쓰기 어휘사전으로 해봤는데 아이들은 재밌어 하긴 했다. 이를 어떻게 유지할 지가 늘 고민!!


5. 한줄평

세줄로시작하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