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루 여행기

하루 10분의 기적 초등 패턴 글쓰기 / 남낙현 지음 본문

일상여행/읽으면서 책+삶 기록

하루 10분의 기적 초등 패턴 글쓰기 / 남낙현 지음

기루짱 2023. 6. 6. 19:59
반응형

by 신기루 2021/03/20 11:13 

하루 10분의 기적 초등 패턴 글쓰기 / 남낙현 지음 / 청림라이프

1. 저자 : 남낙현

독서모임, 독서노트 작성법으로 작은도서관에서 만난 적이 있는데 이번엔 초등 글쓰기 책으로 내셨다. 책읽기, 글쓰기로 인생이 바뀌신 분.  나날이 책들이 읽기 더 좋은 듯.

2. 목차

프롤로그_ 아이는 왜 첫 문장을 떠올리지 못할까?

1부. [기초편]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여는 즐거운 글쓰기

1장. 왜 초등학교 시기에 글쓰기를 해야 하는가?
아이의 역량을 키우는 최고의 훈련법, 글쓰기
글쓰기는 아이의 생각을 구체화한다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마중물
글을 고치며 마음도 고친다

2장. 아이의 글쓰기 장벽을 허무는 여섯 가지 방법
글쓰기 부담을 주는 요인을 제거하라
짧은 글이라도 자주 쓰는 습관을 들이자
아이에게 필요한 건 평가보다 칭찬이다
글쓰기를 일단 시작하라
일기 쓸 땐 세 가지만 기억하자
독서를 글쓰기로 연결하라

3장. 하루 10분, 글쓰기 습관을 만드는 최적의 시간
글머리를 여는 첫 도미노를 찾아라
반복하면 실력이 된다
10분 글쓰기를 위한 조금 독특한 규칙 세 가지
엄마, 아빠와 함께 쓰면 놀이가 된다
식탁에서 쓰는 간식 같은 글쓰기

2부. [실전편] 아이가 글감을 쉽게 찾아내는 다섯 가지 패턴 글쓰기

4장. 패턴을 알면 글쓰기가 쉬워진다
글쓰기의 다섯 가지 패턴
[첫 번째] 관찰 패턴 글쓰기
[두 번째] 오감 패턴 글쓰기
[세 번째] 질문 패턴 글쓰기
[네 번째] 감정 패턴 글쓰기
[다섯 번째] 주제 패턴 글쓰기

5장. 일상을 글감으로 만드는 관찰 패턴 글쓰기
보는 것이면 무엇이든 글감이 될 수 있다
상상력의 바탕이 되는 관찰의 힘
지우개도 평가도 필요없는 글쓰기
말하듯 글을 쓰기 위한 준비 운동
관찰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관찰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6장. 감각을 활용해 표현력을 기르는 오감 패턴 글쓰기
손에 잡힐 듯 생생한 글쓰기
나의 모든 감각을 연필 끝에 옮기기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적인 표현으로 이끌기
국어사전에 아이만의 느낌을 덧붙이기
오감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오감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7장. 묻고 답하며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 패턴 글쓰기
‘왜’를 앞세우면 글이 써진다
상상력과 숨바꼭질하는 거꾸로 질문
질문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질문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8장. 마음을 깊이 살피는 감정 패턴 글쓰기
감정에 수많은 글감이 있다
자기 감정을 아는 아이가 공감력도 높다
감정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감정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9장. 한 가지 소재를 다양하게 확장하는 주제 패턴 글쓰기
글을 쓰는 아이는 모두 작가다
자신의 관심사에 맞춰 주제 선택하기
글쓰기의 내비게이션과 같은 제목 짓기
여러 편의 글을 엮어 책으로 만들기
주제 패턴 글쓰기 심화 과정
[5일간 따라 써보는 주제 패턴 글쓰기]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Tip!]

에필로그_ 우리 아이가 드디어 쓰기 시작했어요

2. 책속에서 & 감상

1부 기초편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여는 즐거운 글쓰기

글쓰기 부담을 없애기, 10분 쓰기, 일단 쓰기 등은 <초등 글쓰기 비밀 수업>이나 <하루 세 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의 내용과 비슷한 논조다. 작년 코로나19로 학교 공부가 제대로 안 되면서 학업 격차로 인한 학습 붐, 인문학 읽기 붐으로  나름 고민이 많았다. 어휘, 독해, 역사, 숙제 등 압력이 많았는데 글쓰기가 그렇게 되나 싶은 마음에, 또 근원적인 방향은 이게 아닐까 싶다. 펄럭이는 갈대 같은 마음.

아이들은 이름도 쓰지 않았고, 틀려도 지우개로 지우지 않았고, 쓰고 난 후에는 자신의 글을 담은 종이를 미련없이 종이비행기로 만들어 날렸습니다. 잘 쓰고 못 쓰고를 떠나 놀이로 글쓰기를 경험한 것입니다.
(그 위에서) 글쓰기에 부담감을 갖기는커녕 오히려 글쓰기를 만만하게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 44페이지

그밖에도 포스트잍에 쓰기, 말한 대로 옮겨 적기, 매일10분 글써서 상품주기, 짧은 글쓰기, 끝까지 쓰기, 일단 쓰면서 생각하기.

2부 실전편 아이가 글감을 쉽게 찾아내는 다섯가지 패턴 글쓰기

2부가 핵심이고 핵심은 다섯개다.

첫번째, 관찰패턴 글쓰기
눈에 보이는 대로 쓰기. 같은 것을 보고 쓰더라도 사람마다 다르다.
보이는 것은 무엇이든 가능. 시계, 책상, 의자, 나무 묘사하기.
보이지 않는 것도 가능하다. 창문 너머의 공기, 보일 수 있을 것 같은 풍경까지.
10분은 생각열기, 10분쓰기, 20분은 발표하기로 구성.
쓰기 좋은 소재는 얼굴, 나무, 창문.
놀이터에 있다고 상상해보고 보이는 것 쓰기. 세가지만 쓴 후에 대상을 바꿔 그 주변으로 돌려서 확장. 세 가지만 써보자. 하늘, 친구 등등. 이를 통해 어떻게 보이는지 쓰기.

관찰1일차: 학교를 소재로 쓰기
 2일차: 우리집을 소재로 쓰기
 3일차: 식물, 동물로 쓰기
 4일차: 가족, 친구로 쓰기
 5일차: 나를 떠올리며 쓰기

두번째, 오감 패턴 글쓰기
시청각촉후 5각으로 느낀 점을 쓰는 것.
의성어, 의태어 쓰기
오감 1일차: 촉각으로 쓰기(연필, 필통, 휴대전화)
  2일차: 미각으로 쓰기(피자, 치킨...)
  3일차: 후각으로 쓰기(화장품, 엄마, 음식, 방귀)
  4일차: 청각으로 쓰기(천둥, 빗소리, 바람소리, 음악소리...)
  5일차: 시각으로 쓰기(하늘, 땅, 바다, 산...)

세번째, 질문 패턴 글쓰기
왜 라는 질문을 만들어가며 쓰기.
왜 그렇게 느꼈는지,
사실을 뒤집어 질문하기(고양이가 말한다면? 비가 바닥에서 온다면?, 물고기가 육지에 살 수 있다면?)
익숙한 사실 질문하기(왜 학교에 가야하나, 왜 숙제를 해야 하나)
질문 1일차: 왜 그럴까 질문 만들고 생각 쓰기
  2일차: 상상 질문 만들고 글로 쓰기
  3일차: 거꾸로 질문 만들고 글로 쓰기
  4일차: 궁금했던 점 질문으로 만들고 글로 쓰기
  5일차: 꿈에 관한 질문 만들고 생각을 글로 쓰기

네번째, 감정 패턴 글쓰기
기뻤던 것, 슬펐던 것 등 구체적인 사건을 쓰기.
감정표현은 어렵다. 단어도 쉽지 않다.
감정 1일차: 나는 오늘 어떤 기분이었는지 써보기(감정 표현에 초점)
  2일차: 기뻤던 일에 대해 글로 쓰기
  3일차: 화가 나거나 짜증났던 일에 대해 글로 쓰기
  4일차:  부끄러웠던 일에 대해 글로 쓰기
  5일차: 내 안에 어떤 감정이 있는지 글로 써보기(아홉살 마음사전에서 단어 찾아 내 감정하고 연결짓기)

다섯번째, 주제 패턴 글쓰기
책을 낼 수도, 깊이 생각할 수도 있는 글쓰기
고양이에 대해 쓴다면
1)고양이의 생김새
2)고양이가 좋아하는 먹이
3)고양이가 좋아하는 놀이...이런식으로 확장해간다.
주제 1일차: 관심사로 주제 정하고 제목 짓기. (예 펭수라면 펭수는 펭귄일까, 키는 얼마일까, 놀러간다면..)
  2일차: 취미활동 (여행, 먹방, 운동, 게임, 유투브...)
  3일차: 요즘 고민(친구사귀기, 공부...)
  4일차: 부모과 함께(가족과 대화하면서 정하기)
  5일차: 작가라면 어떤 책을 쓸까.
내가 좋아하는 것들, 아무튼 시리즈가 생각났다.

3. 한줄평

생각보다 해볼만한 꺼리들이 많다. 10분 해보자!! 백문이불여일견이랬다.


반응형
Comments